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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교사 업무 및 직업전망
1. 보건교사는 초등학교 및 중고등학교에서 학생의 건강에 관한 계획을 수립하고 학교의 보건 활동 업무를 수행한다.
2. 보건교사는 학생의 건강상태를 평가하기 위해 정기적인 건강진단 또는 용의 검사를 실시하고 결과를 검토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3. 돌발사고에 대한 응급처치, 질병 및 전염병에 대한 보건교육 등을 실시하고, 예방접종을 시행한다.
4. 보건 및 의료단체와 협의하여 효율적인 건강계획을 수립하고 실시하는 업무를 담당한다.
5. 학교시설의 위생상태를 점검하고, 청소 및 소독을 실시한다. 학생의 건강관찰을 담당하며, 건강에 관한 상담을 수행한다.
6. 보건실의 시설, 설비, 약품 등을 관리하고, 필요시에는 응급처치, 의약품투여 등 기타 의료행위 업무를 수행한다.
7.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연보에 의하면 우리나라 초중고등학교 수는 2015년도 1천500여 개소에서 2019년 1만 1,600여 개소로 소폭 증가하였다. 보건교사 수도 2015년도에는 7천여 명에서 2019년도에는 8천여 명으로 최근 4개년 동안 약 700여 명이 증가하였다. 해당 기간 동안에도 학령인구는 지속적으로 감소했지만 신도시 개발 등에 따른 학교 증설, 학급당 학생 수 가축 등의 영향으로 학교 수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8. 저출생 등의 영향으로 통계청의 학령인구 추계자료에 따르면 향후 10년 동안 초. 중. 고등학교 학령인구가 모두 감소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따라서 현재보다 학급당 학생 수를 감축한다고 해도 학교 수가 감소할 수밖에 없어 보건교사의 일자리 고용 수요도 감소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9. 학교보건법에 따라 모든 초. 중. 고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체계적인 보건교육을 실시하기 위해 보건교육과 학생 건강관리를 담당할 보건교사의 필요성이 커지면서 보건교사를 채용하지 않은 학교 중 전체 30%에서 법정교원수를 충족하기 위한 보건교사에 대한 고용 수요는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10. 수도권의 과밀현상을 해소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신도시가 개발됨에 따라 새롭게 개교하는 학교도 꾸준히 증가하여 보건교사 고용 인력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11. 보건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간호학을 전공하는 대학이나 전문대학을 다니면서 교직과정을 이수하고,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에서 시행하는 간호사 시험에 먼저 합격해야 한다. 간호사 시험에 합격하면 교육부 장관이 검정. 수여하는 보건교사 자격증을 취득해야 한다.
12. 보건교사 자격증은 학력 또는 경력에 따라 1급과 2급으로 나뉘고, 국공립학교의 보건교사가 되려면 교원 임용시험에 합격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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